겨울철 히어로와 친구 되기!
겨울이 오고 찬바람이 솔솔 불면 우리 동네도 신나게 움직이기 시작해요. 그중에서도 눈길을 마다 않고 성실하게 편지를 배달해주시는 우편배달부 아저씨, 그리고 언제나 우리를 지켜주는 소방관 아저씨들! 이분들은 정말 겨울철 히어로죠.
아이들과 함께 이런 분들의 이야기를 나누면, 동네에 대한 애정도 쑥쑥 자라고 자연스레 존경하는 마음도 배울 수 있어요. 대화하다 보면 팀워크와 친절함의 중요성도 알게 되고요. 사회성 발달에도 너무 좋은 기회라니, 안 할 이유가 없겠죠? 😊
겨울 실내 놀이: 우리 집에서 만드는 도우미 퍼레이드
거실에서 겨울철 재미있는 도우미 퍼레이드를 펼칠 준비 되셨나요? 이 활동은 아이들이 우리 주변의 다양한 도우미들을 흥미롭게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
필요한 준비물
- 색종이
- 크레용 또는 마커
- 가위
- 테이프 또는 풀
진행 방법
- 아이와 함께 어떤 도우미들이 있는지 대화를 나눠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도우미를 골라볼까요.
- 색종이를 이용해 도우미의 옷이나 액세서리를 오려보세요. 예를 들면, 우체부 가방이나 소방관의 헬멧처럼요.
- 이렇게 만든 작품을 사과나 오렌지, 작은 장난감에 붙여서 도우미로 변신시켜봅시다.
- 완성된 도우미들을 하나씩 세워서, 멋진 퍼레이드를 만들어 보세요.
소요 시간: 약 30분.
꿀팁: 추운 바깥날씨를 피하며 아이에게 겨울 도우미들의 모험담을 들려주면 더 재미있겠죠? 창의력을 발휘할 좋은 기회입니다!
공감과 사회적 능력을 키워요. 겨울 도우미 퍼레이드에 참여하는 건요, 단순히 만들기 활동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근사한 학습 기회가 돼요!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지역 사회의 일을 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입장이 되어보는 경험을 하게 되어 공감 능력이 쑥쑥 자라요.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심도 키우고, 사회가 더 나아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아주 좋은 기회죠. 그뿐만 아니라 이야기 꾸미기, 역할 놀이, 소통 과정을 통해 사회적 능력도 점점 성장한답니다.
아이들과 웃으면서 우스꽝스러운 사과 배달부 같은 얘기를 나누다 보면 부모와 자녀가 함께 보내는 보람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어요. 좋아하는 지역 사회의 일꾼 이야기나 새로운 퍼레이드 아이디어를 다른 친구들과 나눠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